티스토리 뷰

반응형

 

 

 

오스굿슐라터 원인

주로 청소년, 특히 ​​잦은 달리기, 점프 또는 무릎 굽힘이 포함된 스포츠나 활동에 활동적인 청소년에게 영향을 미치는 질환입니다. 이는 슬개골 힘줄이 정강이뼈(경골)에 부착되는 무릎 바로 아래 부위에 염증과 자극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. 오스굿-슐라터병의 정확한 원인은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지만, 몇 가지 요인이 이 질병의 발병에 기여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.

축구, 농구, 체조, 발레 등 무릎에 반복적인 스트레스가 수반되는 스포츠나 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에게 흔히 발생합니다. 이러한 활동 중에 슬개건에 반복적인 긴장과 당김이 발생하면 정강이뼈 부착 부위에 염증과 미세 외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청소년은 일반적으로 사춘기 동안 급격한 성장을 경험하며 이로 인해 뼈, 근육 및 힘줄에 스트레스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. 뼈는 근육과 힘줄보다 빠르게 성장할 수 있으며, 이는 근육의 긴장과 긴장을 초래하고 무릎의 성장판에 스트레스를 증가시킵니다.

무릎 주변 근육, 특히 허벅지 앞쪽의 대퇴사두근과 허벅지 뒤쪽의 햄스트링 근육의 약화 또는 불균형이 오스굿-슐라터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 근육 불균형은 무릎 관절의 생체 역학을 변화시키고 슬개건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.

대퇴사두근, 햄스트링 근육 또는 종아리 근육의 경직 또는 경직도 오스굿-슐라터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 단단한 근육은 슬개골 힘줄을 과도하게 잡아당겨 정강이뼈 부착 부위의 자극과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.

오스굿-슐라터병 발병에는 유전적 소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.

 

오스굿슐라터 증상

통증은 대개 무릎 앞쪽, 슬개골 바로 아래에서 느껴집니다. 경미한 불편함부터 심각한 통증까지 다양하며, 특히 달리기, 점프, 무릎 꿇기 등의 활동 중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경골 결절 주변에 부기와 압통이 흔히 발생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두드러지고 압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.

슬개골 힘줄이 부착되는 정강이뼈 윗부분에 눈에 보이거나 만져질 수 있는 돌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신체 활동 시 악화되는 경우가 많으며, 휴식을 취하면 호전될 수 있습니다.

 

오스굿슐라터 치료

증상을 악화시키는 활동을 제한하면 통증과 부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여기에는 충격이 큰 스포츠나 자주 점프하거나 무릎을 꿇는 활동을 피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.

환부에 얼음팩을 대면 통증과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특히 활동 후에는 하루에 여러 번 약 15~20분 동안 얼음찜질을 해야 합니다.

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일반의약품 진통제는 통증과 불편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평소 운동을 시작할 때는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습관을 기르는 게 좋습니다. 스트레칭은 부상을 예방하며 빨리 치유할 수 있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자 습관입니다.

햄스트링 스트레칭, 종아리, 대퇴사두근, SLR, 신경근패턴검사 무릎안정성검사 등과 강화 운동은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무릎 주변 근육을 강화하며 적절한 생체 역학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일부 개인은 슬개골 힘줄 스트랩이나 버팀대를 착용하여 신체 활동 중 경골 결절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신발 삽입물이나 교정 장치는 발을 지지하고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생체 역학적 문제를 교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보존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고 심각한 기능 장애를 초래하는 심각한 경우에는 돌출된 뼈를 제거하거나 슬개골 힘줄을 재조정하기 위해 수술적 개입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.

통증이 가라 앉지 않거나 튀어나온 뼈로 활동에 많은 지장을 주면 관절 내시경 수술을 통해서 뼛조각을 제거하기도 합니다. 성장기의 아이의 경우 수술을 진행해도 키 성장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.

다만, 오스굿슐라터 질환의 골편이 너무 큰 경우에는 골편에 붙어있는 슬개건을 다시 경골에 붙여주는 과정이 필요해 절개를 시행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인대 봉합까지 진행하여 회복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.

 

 

오스굿-슐라터 증후군은 성장이 완료되고 경골 결절이 정강이뼈의 나머지 부분과 융합되면 저절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 전반적인 통증은 거의 사라지며 뼈가 튀어나온 부분만 계속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. 일부 사람들은 무릎 부분이 바닥, 물체등과 닿을 경우 약간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.

하지만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합병증을 예방하려면 증상을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 

 

 

반응형